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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좋은 이름의 조건

나의 이야기

by 적산 2009. 6. 23.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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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이름의 조건


 

 

1. 좋은 이름을 지으려면

●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좋은 이름이란' 성명학상 어떤 것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이 있지만 우선 이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우주 삼라만상에 있어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남자는 양이요 여자는 음, 낮과 밤 또한 양, 음으로 나뉜다. 이처럼 모든 생명체는 음양이 조화를 이루어야만 생성, 발전하는 것이다. 성명도 이와 마찬가지로 그 속에 음양이 조화를 이루어 균형을 지녀야만 한다.


 

그러면 성명학에서의 음과 양은 어떻게 나뉘어 지는가?

이는 수리에 의해 나뉜다. 수리가 1, 3, 5, 7, 9와 같이 홀수면 양이고, 2, 4, 6, 8, 10과 같이 짝수면 음이 된다. 수리가 10을 얻은 경우는 10단위를 제하고 일단위의 단수만 계산하면 된다.


 

일례로 홍창표(洪昌杓)이라는 성명이 있다고 하면 홍(洪)은 9획, 창(昌)은 8획, 표(杓)은 7획으로 양, 음, 양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성명학의 음양론에서 보면 음양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것으로서 길(吉)한 배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달리 성명 3자가 전부 음 혹은 양으로만 이루어져 조화가 없는 경우 흉(凶)한 배합을 나타내어 불길함을 암시한다.

● 글자의 선택이 중요하다.

이름을 지음에 있어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면 그 다음에는 글자의 선택이 중요하다. 성명에 쓰이는 한자와 한글에는 각각 좋은 뜻과 나쁜 뜻이 내포되어 있다. 또한 특유의 분위기를 가져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것, 찬 느낌을 주는 것, 유약한 느낌을 주는 것, 강한 느낌을 주는 것 등으로 나누어진다.

● 수리가 좋아야 한다.

수리는 성명학상 가장 근본이 되는 것으로 81 수리로 나뉘어져 길한 수리와 흉한 수리가 각각 설명되어 있다. 천지인 3격식 성명이든, 원형이정 사격식 성명이든 간에 길한 수리로 작명하여야만 하는 것은 틀림없는 원칙이다.

● 사주(四柱)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사주란 태어나면서 누구나 그 타고난 생년월일시에 따라 정해지는 것으로 선천적이고 운명적인 것이다. 이는 이름을 짓는데 있어 꼭 참고하여야만 하는 조건이다. 예를 들면 자신의 생월이 추운 계절인 경우일 때는 누구나 따뜻한 것을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이름에는 화(。)의 뜻이나 일(日)과 같은 부수가 들어있는 글자를 선택하여 작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용신의 글자가 들어가는 것이 좋다.

이렇듯 사주와 맞추어 이름을 지어야만 선천적인 흉운은 보완하고, 선천적인 길운은 더욱 길운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별첨 1 참조)

● 알기 힘든 글자, 불용(不用) 문자는 쓰지 않는다.

불용문자는 이름자로 쓸 경우 좋지 않은 유도작용이 있게 되는 글자로 가급적 피해야 할 글자를 말한다. 그런데 불용문자에는 글자 자체의 의미가 나쁜 것도 있지만, 의미는 좋아도 이름에 썼을 경우 오히려 흉하게 되는 글자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별첨 2 참조)

● 이름이 쪼개지지 않아야 한다.

성명 3자에서 두 갈래로 나뉘는 글자는 옛부터 두 가정을 꾸린다 하여 불행을 만든다고 해석한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힘들어 성공이 어려워지며 여러 가지 횡액을 당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따라서 성명 3자가 분파되는 이름은 좋지 않다. 예를 들어 박윤희(朴倫姬)라는 이름은 위의 설명에서처럼 세로로 분파되어 흉하다. 성이 박(朴)씨가 아니라 이(李)씨라고 하면 분파되지 않으므로 흉하지 않게 된다.

● 괘상(卦象)을 맞추어야 한다.

주역의 64괘 중 극히 흉함을 나타내는 16괘는 작명시 반드시 제(制)해야만 한다. 혹자는 괘상을 무시하고 작명하는 경우도 있으나 필자의 경험으로는 절대 무시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여기서 피해야 할 16괘에 대해서는 뒷부분의 제 4장에서 자세히 제시하기로 한다.

● 호적명은 그대로 두어도 좋다.

이름이 불길하여 개명(改名)을 할 경우, 반드시 호적명까지 고쳐야 할 필요는 없다. 호적명은 법률상, 형식상인 것으로 공식적으로는 이것을 사용할 필요가 있지만 개명 후의 신(新)성명에 그 혼(。)이 있는 것으로 보면 된다. 즉, 사적인 관계에서 널리 길개명(吉改名)을 사용하면 충분한 것이다. 이 경우 구명(舊名)의 흉유도(凶誘導)는 완화되어 재앙을 예방할 것이다.

또한 매일 집에서 신길명을 종이에 몇십 번씩 써보는 것도 효과는 크게 있다. 이것은 주술이 아니라 뇌세포에 대한 수(數)와 음(音)의 자극력을 이용하여 정신활동의 전환을 유도하고 흉함을 길함으로 바꾸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결코 미신이 아니라 생리학적, 심리학적으로 긍정할 만한 것이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면 아무리 길개명을 했다하더라도 본인이 충분히 납득하지 않은 채 사용하거나 또는 신용하지 않는 경우는 그 효과가 적은 것이고, 반면 확신을 가지고 믿는다면 반드시 그 성명속의 길수영(吉數靈)에 의해 행복하게 되는 것이다.

● 항렬자를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다.

개명이나 작명시 항렬자를 꼭 고려해야 한다는 고집은 버려야만 한다. 즉, 항렬자가 있다 하더라도 자신에게 흉한 운을 유도하는 자(字)라면 피해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항렬을 떠나 여러 가지 요건에 맞추어 다른 이름으로 짓는 것이 좋다.

● 상호의 길흉

상호의 길흉을 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음양을 맞추고 수리가 길수여야 한다고 하고, 또 혹자는 음양 구별은 필요없이 총수리만 좋아도 된다고 한다. 혹은 사주의 용신에만 맞추어 지으면 된다고 하는 주장도 있다.

필자의 견해로는 이중 어떤 것이 옳다고 꼭 단정할 수는 없고, 상호 전체의 수리를 합하여 길수가 되는 것, 그리고 음오행(소리오행)이 좋으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 음오행을 가급적 맞추어서 짓는다.

木,火,土,金,水의 오행은 음양과 더불어 자연의 동정과 변화를 고찰하는 방법이며, 우주의 원리로 작용한다. 이 오행은 서로 상생·상극의 관계에 있어 서로 상생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작명시에도 오행을 맞추는 것이 좋다.

음(音)은 수리 못지 않게 성명학에서 중요한 것으로서 청각적인 어감이 듣는 이에게 영향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수리오행 못지 않게 이 음오행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좋다.


첨부 1

십간(十干)에 따른 용신법

生月

十干

















水.火



















































水.火











火.水







木.土













土.火













木.土

















첨부 2

● 사주의 支[띠]에 따른 불길 문자

午·未에 있어서는 子의 字

申·酉에 있어서는 寅·虎의 字

戌·亥에 있어서는 籠·龜의 字

丑에 있어서는 馬矣·馬의 字를 피해야만 한다.

● 사람의 신체를 일컫는 문자

足·頭·體

● 음이 두가지 이상인 글자

降(강·항)

更(갱·경)

● 동물명

態 : 남자는 악랄하여 곤궁하고, 여자는 방자하여 부운(夫運)을 극하고 재산이 흩어지며 불운하다.

馬 : 표면은 온화한 듯해도 내심은 강한 기상이 넘치나 빈곤하고 괴로움이 많게 된다.

犬 : 늘 쾌활하여 사귀는 사람도 많으나 양친이나 처자의 연이 박한 사람이 많다.

籠 : 이 글자가 이름에 있는 사람은 정력에 절륜하고 지모가 빼어나지만 완고하여 멸망하게 되고, 만년은 고생이 많으나 드물게 기인도 있다.

虎 : 용감무쌍한 기개가 있고 과감히 결정하여 행하는 쾌남자로 대성도 하지만 가정적으로는 불행한 사람이 많다.

寅 : 이것은 악의 호(虎)자보다 더욱 나쁘다. 다만 이 사람은 업무에 충실하고 열심히 한 덕에 신망을 얻어 상당히 성공을 하기도 하나 자칫하면 형액수를 당하는 일이 있다. 대개 이 자(字)가 이름에 있으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없다.

卯 : 지나치게 소심하여 상당히 곤란이 많은 이름이지만 일면 착실하고 꼼꼼하여 업무에 열심이므로 편안히 복지를 얻는다. 다만 대성은 바랄 수 없다.

鹿 : 성품은 고결해도 재산연이 약하고 불운한 경우가 많다.

羊(未) : 문학 방면에 소질이 많고 학술기예에 빼어나다. 온순한 자질을 갖추었으나 이성문제가 일어나기 쉽고 남편운이 없다.

猿(申) : 기지가 넘치고 민첩하나 재산연이 약하고 생애 불운으로 끝난다.

猫 : 두뇌가 명석하고 손재주가 빼어나도 주거안정이 안되며 유랑적 생애를 보내는 일이 많다.

猪 : 유소년 경에는 신동이라고까지 할 정도로 영리한 자가 많아도 중년 이후는 재앙을 만나고 만년 불운에 빠지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鶴 : 성과의 배합에 따라 그 의미가 좋기도 하지만, 이것이야말로 크게 성공해도 결국 금전을 가질 수 없고, 만년은 쓸쓸하게 끝나는 경우가 많다.

龜 : 성명의 의의가 좋으면 크게 성공 하기도 한다. 그러나 평범하게 끝나는 일이 많고 산재가 많은 이름이다.

子 : 용의주도하고 검약한 성질이지만 중년후 개운되면서 재산이 늘어난다. 다만 처자의 연이 약하다.

丑 : 편벽되어 지는 것을 싫어하고 안팎으로 불화를 일으키기 쉽다. 중년후에는 재운에 혜택을 받으나 가정적으로는 쓸쓸하다.

辰 : 남에게 지는 것을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기상이 강하지만 마음과 달리 자신이 생각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고 타인에게 희생되기 쉽다. 또 부부의 연도 종종 바뀌는 경우도 있어 그다지 좋지 않다.

巳 : 타인을 생각하는 마음이 두텁고, 온화하나 불운한 경우가 많다.

午 : 양기가 충만한 성질이나 일에 대한 극기심이 모자라서 복분을 깨고 금전은 지키기 어려우며 불행한 이름이다.

酉(鳥) : 만사에 빈틈이 없고 사려가 깊어 여명에 이 글자를 쓰면 직업 부인이 되고 후회가 없도록 노력하지만 결국 부운[남편운]을 극하고 일생 고로(苦勞)가 많다.

亥 : 의지가 강하고 독립기상이 풍부하며 극왕한 반면, 안팎으로 불화를 만들기 쉽고 급변 패망의 불행한 처지에 빠지는 일이 많다.

● 식물명

梅 : 개화의 선구자. 설상(雪霜)을 견디고 그윽한 향기를 풍기지만 자의(字義)에 신고(辛苦)의 암시가 있고, 생애이산(離散) 고수병재(孤愁病災)의 고난이 있는 흉명이다.

松 : 성명의 의의가 상통하면 대공을 얻으나 어쨋든 산재가 많고 만사 불길하다.

竹 : 모두 다정하여 가령 물질운이 있어도 가정적으로 어딘지 불만스럽고, 쓸쓸함을 느끼는 흉명이다.

菊 : 남자는 길흉상반하고, 여자는 대흉 즉 가을 작물이 떨어지는 형상으로 고생이 많다.

桃 : 이것도 남자는 길흉상반하고 여자는 정적 암시가 강렬하면 허영심이 많고 타락하는 자가 많다. 그러나 이 이름을 가진사람은 상당한 사교적 수완이 있다.

花 : 언뜻 보면 좋아보여도 미를 상징하고 정적 암시가 강렬하면 자연 허영심이 많고 황음[음난]에 빠져 일생이 불운에 운다.

蘭 : 화류계 여성에게 많은 자(字)로서 일생 고독하며 질병으로 인한 쇠약과 단명하게 되는 운이다.

● 계절명

春 : 양기가 넘치는 상, 남자는 정적인 경향으로 타락하는 일이 많고 여자는 남성적 기질이 풍부해 부(夫)운이 나쁘며, 남자 이상으로 분투 노력하고 쓸쓸한 가정을 갖는 일이 많다.

夏 : 만물이 무성한 상이지만 변화가 심하고 내심 경솔하며 수다스럽고, 인내심이 모자라며, 성공할 수 없는 흉명이다.

秋 : 만물이 익어가는 계절, 자의(字義)가 조락쇠퇴의 소극적 암시. 여자는 거의 대부분 남성적 활동가로 부운이 나쁘고, 미망인 등 불행한 사람이 많다.

冬 : 궁극의 상, 침체를 암시하며 여자는 추(秋)와 똑같이 심리적 발작을 받고, 불행한 처지에 빠진다.

● 광물명

金 : 남녀 모두 지조가 견고하고 업무에 충실하며 열심이다. 남자는 혹독하고 박정한 성질로 물질운에 혜택받지만 성공하기는 어렵다. 여자는 남편을 극(剋)하고 불행한 처지에 빠지고 남편운과 자녀운이 모두 박하며 생(生)에 고난이 많다.

鐵 : 남자는 충실하고 열성이나 완고한 성격때문에 사고력이 뒤떨어져 입신 출세는 기대할 수 없다. 여자는 남편을 잘 받들고, 진짜 현모양처의 전형이지만 글자의 뜻이 강하여 오랜동안 남편을 극하고 이별의 슬픔을 겪는 일이 많다.

石 : 정말로 내성적인 성격으로 여자는 과묵한 편이나 어렸을 적부터 고생이 많고 인연도 자꾸자꾸 바뀐다.


 

● 천체명

日 : 극성(極盛)의 암시, 큰 인물은 많지만 만년은 흉하다.

月 : 통계적으로 정조관념이 약한 것을 암시하며 부부운이 흉하여 이별수가 많다.

照 : 두뇌가 명민하나 재앙이 따르는 흉명이다.

輝 : 지략이 빼어나나 생각지 않은 재난, 흉난을 암시한다.

光 : 재주가 비상하고 지략이 있으나 남의 의도를 좌절시키는 점이 있어 흉하다.

昭 : 온화하나 장애가 있어 성공이 어렵다.

昶 : 유소년 경부터 병재액난을 만나는 흉명이다.

星 : 중년에서 만년에 걸쳐 꼭 한번 큰 액난을 만난다.

● 기타

留 : 정지의 뜻과 길운을 멈추는 암시를 나타내기 때문에 곤액쇠퇴를 향하는 대흉명이다.

治 : 편안히 자리잡는 뜻이 있지만 이미 향상이 필요 없는 암시가 있다.

昇 : 언제나 정상에 올라있는 상으로 이미 내려온다는 뜻이 있고, 소극적인 면을 암시하는 흉명

盛 : 극성의 상, 달도 차면 기운다는 것처럼 만년은 실의에 빠진다.

靜 :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발전에 장애가 있어 역경에 빠진다.

平 : 평균화라는 뜻을 갖고 있어 좋은 것을 널리 알리라는 의미 보다는 쇠퇴의 뜻이 강한 흉명이다. 그러나 성명의 의의가 상통하면 특히 실업가는 만년 물질운에 혜택을 받는다.

福 : 온화의 자질을 갖추었으나 복록없이 오히려 손실을 암시하고 불운한 흉명이다.

德 : 극성의 상이나 도리어 극쇠의 암시로 남녀 모두 특히 건강에 주의해야 한다.

笑 : 정적 암시를 다분히 나타내고, 허영심이 높고 파멸 혹은 병재의 화를 초래한다.

美 : 허식을 암시하고 건강이 흉함을 뜻하나 연예계로 진출하면 빨리 성공한다.

豊 : 풍족한 결실의 뜻이나 도리어 반대의 암시로 대체로 병약하다. 특히 남자는 점차 쇠퇴하고 여자는 신고(辛苦)가 많고 유혹에 빠지기 쉽다.

實 : 이미 결실한 뜻이지만 반대의 암시에 따라 내리막이 되는 불운의 흉상이다.

雪 : 고생의 암시를 뜻하여 불행한 사람이 많다.

霜 : 시들고 허무함을 암시하며, 비참한 불운을 더듬는 흉명하다.

露 : 쇠함을 암시하며, 일신일가 멸망의 흉조다.

勝 : 극성의 뜻, 도리어 성(盛)을 극하고 반대의 암시에 따라 남자는 병재 여자는 남편운이 없는 흉명이다.

君 : 통계상 침체곤액의 불운을 만나는 사람이 대단히 많다.

久 : 가혹하고 비참한 운명에 번농 당하는 사람이 많다.

常 : 남녀 모두 거칠고 강하여 불운한 흉명이다.

安 : 반대적 암시에 따라 근심과 번민이 끊이지 않는 것을 나타낸다.

進 : 발전이 안되고 재앙이 많은 흉명이다.

幸 : 경사의 뜻이 있지만, 반대 암시에 따라 불행한 사람이 많다.

淸·可·政 : 재앙이 많고, 특히 청(淸)은 대흉하다.

玉·富·文 : 재산이 파(破)하고 부침이 있고 길흉 반반이다.

仙 : 자의(字義)대로 사람이 산속에 살게되어 일생 고독하고 불운한 사람이 많다.

愛 : 여성에게 특히 불길한 글자로 부정, 음란을 암시한다. 배우자와 이별 혹은 애정 관계로 인한 고민이 많으며 부모와의 인연도 적다.

敏 : 인덕이 없고 하는 일마다 실패하게 되어 항상 불행하다.

明 : 온순하고 명석하나 운세는 약한 편으로 하는 일에 성공이 어렵고 재물운이 적다.

仁 : 고집이 세어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많고 가정운, 건강운이 나쁘다.

順 : 건강에 이상이 많아 잔병이 떠나지 않으며 부부간 이별수가 있다.

貴 : 뜻과는 반대로 천박하게 되며, 부부이별, 조난, 단명하게 된다.

男 : 항상 바쁘지만 노력에 비해 득이 없으며 고독하게 되고 가정에 근심 걱정이 많다.

女 : 부모 형제의 덕이 적고 배우자운이 없어 결혼에 실패하기 쉽다. 평생 고생할 운이다.

末 : 끝을 의미하는 글자뜻 대로 모든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재물이 흩어지고 부부간에 불화가 심하게 된다.

吉 : 주거의 불안정, 이성 문제로 인한 어려움, 교통사고 등의 횡액을 만나기 쉽다.

姬 : 일신에 장애가 많고 배우자 덕과 인덕이 없으며, 평생 고독하다. 특히 화류계에 종사하는 여성에게 많은 자(字)이다.

國 : 신체나 정신적인 면에 박약을 초래하고 형액·조난을 당하는 뜻이 있다. 단 국가기관이나 형권을 쓰는 직업을 선택하면 무난함을 많이 본다.

粉 : 생활이 불안정하고 파란이 많으며, 애정운이 순탄하지 않아 가정이 불화하며 경제적으로도 곤궁하다.

淑 : 부모의 덕을 기대하기 어렵고 부부간의 이별수가 있으며, 고독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禮 : 하는 일에 실패가 따르고 경제적으로 곤란하며 부부간에도 불화하게 된다. 특히 조난, 객사 등 단명의 운이 있다.

孝 : 부모 형제와의 인연이 박하고 배우자의 덕이 없어 가정적으로 평안을 누리지 못한다.

다만, 위에서 설명한 불용문자가 성에 배합되어 일관되게 의미가 상통하고, 선량 성명자에 해당한다면 다소 부족함이 있어도 대체로는 큰 장애없이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참고자료: 洪正자연오행학술연구소>

출처 : 시원한 깃대
글쓴이 : 산넘고 물건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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