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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간단한 사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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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적산 2011. 12. 1.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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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단한 사주학

사주 팔자란 자기가 태어난 생년월일시의 네 기둥으로 사람이 세상에 태어날 때는 해와 달과 날과 때의 천기의 영향을 받고 태어나기때문이다.

년의 간지는 초년운으로 부모와 관련이 깊다.
달은 초중년운으로 천성과 부모 형제와 유관하다.
날은 개성과 장년운으로 배우자와 연관이 많고, 시는 말년운으로 자식과 인연이 깊다.

당 사주는 중국 당나라 시대에 이허중이 주역을 연구하여 12개의 별자리를 생년월일시로 구분하고, 이를 생년에서 기준하여 달을 연결하고 다시 날과 시를 연결하여, 초년운과 중년운과 장년운과 말년운을 감정하는 역술이며, 일명 오성학이라고도 한다.

점성술의 12천궁도는 해와 달만 보는데 반하여, 당사주는 해를 기준해 거기서 달을 기산하고, 다시 날과 시를 연관해 운명을 감별한다.

당 사주의 확률은양력의 24절기를 기준으로 삼고, 일간을 기준해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명리학에 비하면 절반도 안 맞는다.

당 사주의 기준이 되는 12 띠와 시간을 보면, 아래와 같다.
띠 동물 시간 별이름 풀이
자 쥐 2330-0130 천귀(貴)성 부귀영화[富貴榮華]고귀
축 소 0130-0330 천액(厄)성 간난신고[艱難辛苦]고난
인 범 0330-0530 천권(權)성 입신양명[立身揚明]권세
묘 토끼 0530-0730 천파(破)성 파란만장[波蘭萬丈]파탄
진 용 0730-0730-0930 천간(姦)성 임기응변[臨機應變]간교
사 뱀 0930-1130 천문(文)성 학문창달[學問暢達]문창
오 말 1130-1330 천복(福) 복록무궁[福祿無窮]영화
미 양 1330-1530 천역(驛)성 동분서주[東奔西蛛]역마
신 원숭이 1530-1730 천고(孤)성 고성낙일[孤城落日]고독
유 닭 1730-1930 천인(刃)성 사고 수술 투쟁
술 개 1930-2130 천예(藝)성 예능 기술
해 돼지 2130-2330 천수(壽)성 장수 평안 은둔

주; 45년 해방 이전과 61년 이후에 출생한 사람은 위와 같고, 해방후부터 61년 10월 이전에 출생한 사람의 시간 기준은 오시가 11시에서 오후 1시이다.

상기 별의 한자 의미를 여러가지로 풀어 가지고, 아래와 같이 왼 손가락으로 계산해 사주를 본다. 주의할 점은 음력으로 보며, 항시 끝난 자리에서 기산해야 한다.

사 오 미 신
진 X X 유
묘 X X 술
인 축 자 해

쥐띠면 자인 천귀성의 운명이고, 음력 3월이면 인의 천권성의 운이다. 생일이 5일이면 천복성이고, 난 시가 인시면 천인성의 운명이다.


12지지 별의 특성은 아래와 같다.

천귀성은 부모와 조상의 음덕이 있다. 존귀한 가문에서 태어나 성장하여 소년시절에는 행복하다. 양친 부모의 우환을 모면하기 어렵고 그렇지 아니하면 자신에게 질병이 생긴다. 만약 학문에 부지런히 힘쓰면 입신출세하게 된다.

생년에 천귀성이 비쳤으면 존귀한 가문 출신이다. 눈썹과 눈이 맑고 총명함에 재주가 있다. 자부심이 강하여 타인에게 굴복하지 아니한다.
만약 학문에 부지런히 힘쓰면 과거에 급제하게 된다. 10세 이전의 운세는 몸이 약하며 질병이 따른다. 생년에 천귀성이 들었으니 심성이 유순하다. 언어가 충직하고 약간의 고집이 있다. 문장을 닦고 배우면 소년시절에 과거에 급제한다. 만약 관직이 아니라면 농사가 크게 길하게 된다.

생월에 천귀성이 임했으면, 복록이 점차 도래한다. 조상의 가업은 지키지 못하고 맨손으로 가업을 이룩한다. 42~3 세에는 천금이 저절로 도래한다.
여색을 가까이하지 말라 재물을 손실하고 명예를 손상한다. 생월에 천귀성이 들었으니 중년에는 영화롭다. 도처에서 뜻대로 되니 어디로 간들 불리하겠는가.
만약 관직의 봉록이 아니라면 상인으로 성공하게 된다. 비록 대를 이은 가업이 없을지라도 맨손으로 가업을 이룩한다. 43~4 세에는 거금이 손에 들어온다.
음주와 여색을 범하지 말라 지위를 상실하고 재물을 손실한다.
생월에 천귀성이 들었으니 중년에는 영화롭다. 말솜씨가 출중하니 도처에서 재물이 생긴다. 상인을 직업으로 삼으면 황제를 부러워하지 아니한다.

천액성은 재액이 따른다. 조상의 가업은 지키기 어려워 손실은 많다. 옛 고향은 좋지 않고 주거를 이전하면 길하다. 유년시절에는 재액이 많아 질병으로 고생스럽다.
생년의 천액성이면, 10세 이전에는 재액이 있다. 만약에 질병이 없으면 몸의 모습에 상처가 있게 된다. 10세 이후에는 질병이 없고 건강하다. 타인이 나를 돌아보지 아니하여도 근면 성실하다. 초년의 곤란함을 한탄하지 말라. 후년운은 편안하고 즐겁다. 평생의 귀인은 북방에서 마주친다.
생년에 천액성이 들면, 초년에는 재액이 있다. 간간이 질병의 우환이 있고 모든 일에 장애가 있다. 조상의 가업은 지키기 어려워 재물 손실이 빈번하다. 시비를 가까이하지 말라. 관재와 구설이 있다. 만약 재액이 없으면 일찍 부모와 이별하게 된다.

천권성은 뜻을 세워 성공하여 권세가 일신에 있다. 영화가 가문에 가득 차서 축하객이 문전성시를 이룬다. 많은 사람과 교우 하니 모든 벗이 서로 돕는다.
생월의 천권성은 전도가 양양하다. 학문에 노력하면 과방(과거 급제자의 이름을 발표하는 방)에 이름이 걸린다. 입신출세하여 명성을 드날려서 만인이 우러러본다.
만약 관직이 아니라면 상업을 경영하여 이익을 얻게 된다. 창고에 재물과 보배가 가득 차니 도주를 어찌 부러워하겠는가! 경우에 따라서는 몸에 재액이 있으니 위험한 곳에 들어가지 말라.
생월의 천권성은 의식이 풍족하다. 자신을 닦아 덕을 기르니 군자라고 칭할 만 하다.
입신출세하여 명성을 드날려 명성이 자자하다. 천금의 가산이어 영화가 무궁하다.

천파성은 뜻밖에 실패를 당한다. 타인 때문에 해를 입으니 늘 조심하라.
골육에게 정이 없어서 몸을 의탁할 데가 없다. 산 넘고 물 건너 풍상이 거듭된다.
생월에 천파성이 들면, 길함과 흉함이 서로 반반이다. 형제에게 은덕이 없어서 동서로 분리된다.
운명이 천파성과 마주치면 한 차례 수술을 한다. 만약 몸에 재액이 있지 아니하면 관청 소송의 시비가 있게 된다. 30~40 세에는 강과 산을 두루 돌아다닌다. 분수 밖의 것을 탐하지 말라 분수를 지킴에 손해가 없다.
생월에 천파성이 들면, 일신에 일이 많아 번거롭다. 바야흐로 큰 종기가 발병하게 되어 몸에 큰 흠집을 간직한다. 관재가 항상 따르니 일을 경솔하게 하지 말라.
중년의 운은 가산이 크게 탕진된다. 산 넘고 물 건너 풍상이 거듭된다.

천간성은 지략이 총명하고 민첩하다. 곤란한 일을 당할지라도 임기응변할 수 있다. 복록이 사방에 있으니 도처에 춘풍이 있다. 공문(관공서의 문)에 출입하여 권세와 부를 다 얻는다.
생년의 천간성은 용모가 준수하다. 초년의 운은 용이 연못에 잠겨있는 형국이다. 지모가 출중하나 덕을 닦으며 때를 기다리라. 물에 들어가도 빠지지 아니하고 불에 들어가도 다치지 아니한다. 만약 학문에 부지런히 힘쓰면 입신출세하게 된다. 재주를 믿고 남용하지 말라 이 때문에 곤란을 받는다.
생년의 천간성은 지모가 타인보다 뛰어나다.부드러울 수도 있고 굳셀 수도 있어 변화가 무궁하다.
재주로 공을 세워 명성을 사방에 떨친다. 재주를 믿고 남용하지 말라 도리어 실패가 있다.

천문성은 영화롭고 박학하고 견문이 많아 관직의 지위에 있어 봉록이 많다. 비록 대를 이은 가업은 없을지라도 가산이 크게 일어난다. 권세가 고귀하고 재물이 풍족하여 사람마다 우러러본다.
생월의 천문성이면, 중년운은 발복한다. 만약 학문을 하지 아니하면 도리어 몸에 곤란이 있게 된다. 의약업에 종사하면 명성이 사방에 전파된다. 이것으로써 재물을 얻으면 가업이 풍부하다. 비록 대를 이은 가업은 없을지라도 맨손으로 가업을 이룩한다. 큰 인물이 이러한 운세와 마주치면 관직이 1품에 이른다. 문필의 재주에 여유가 있다. 사람됨이 준수하여 한 사람이 백 사람을 당해낸다. 만약 관직의 봉록이 아니라면 의술로 생애를 보내게 된다.

생일에 천문성이 들면, 군자의 풍모이다. 손에 문권(권리 증서)을 잡으므로써 창생(백성)을 고찰한다.
만약 과거에 급제하지 못하면 훈장으로 생애를 보내게 된다. 말년의 운세는 자녀가 영화를 본다.
생일에 천문성이면, 박학한 사람이다. 만약 학문을 하지 아니하면 한을 품고 생애를 보내게 된다.
큰 인물이 이러한 운세와 마주치면 학문적 명성을 세상에 떨친다. 손에 문권(권리 증서)을 잡으므로써 백성을 고찰한다. 재물을 논하면 빈궁하지도 아니하고 부유하지도 아니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처의 우환이 있고 그렇지 아니하면 마음에 우환이 있다.
생일에 천문성이 들면, 말년에는 영화롭다. 마음 씀이 정직하여 세상에서는 군자라고 칭송한다. 만약 학문에 부지런히 힘쓰면 이름이 등용문(입신출세의 관문)에 걸리게 된다. 만약 그렇지 아니한 것이면 배우자궁이 불리하게 된다.의식이 풍족하여 평생 편안히 지낸다.

천복성은 귀인이 많이 돕는다. 언사가 정직하고 행실이 독실하여 사람마다 칭찬한다.
27~8 세에는 부모에게 우환이 있다. 천복성과 거듭 마주치면 도리어 불길하게 된다.
생년의 천복성은 복록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빈곤한 집안에서 태어나 초년에는 곤란을 받는다.
마음이 선함에 은덕이 있어서 사람마다 나를 따른다. 초년의 운세를 한탄하지 말라 이후에는 반드시 복록을 누린다. 귀인이 도우니 모든 일이 순조롭게 성취된다. 만약 관직의 봉록이 아니면 경영하여 부를 이루게 된다.
생년의 천복성은 이른 나이에 부유하고 존귀하다. 총명함에 재주가 많아 사람마다 칭찬한다. 귀인이 도우니 일마다 뜻대로 된다. 덕이 있고 신의가 있어서 관공서에 출입한다. 지나친 재물은 탐하지 말라 도리어 손해가 있다.

천역성은 역마살과 같아서 먹을 것은 적은데 할 일만 번거롭게 많다. 조상의 가업은 탕진하고 동서로 방랑한다. 중년 말엽의 운세는 관직의 봉록이 몸에 임한다.
생월의 천역성은 타향에서 세월을 보낸다. 집에 있으면 고단하고 외출한다면 유쾌하고 즐겁다. 중년 초엽의 운세는 몸이 뜬구름과 같다. 풍상을 많이 경험하나 운세인 것이니 어찌할 것인가. 남방 먼 길에서 귀인과 상봉한다. 이로써 개운하여 뜻을 이루어 성공한다.
생월의 천역성은 세상일을 허송한다. 집에 있으면 불안하고 출타하면 마음이 한가롭다.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으니 뜬구름과 같이 다닌다. 즐거움이 그 극한에까지 이르면 슬픔을 생기게 하니 한 번 성공하면 한 번 실패한다. 몇 년 동안 곤란하고 빈궁하였다가 비로소 몸이 편안하게 된다.

천고성은 고진 과숙살과 같아서 소년시절에 양친 부모를 이별한다. 만약 이와 같지 아니하면 일찍 고향을 이별하게 된다. 한 번은 풍상이 있고 마음은 어찌 늘 고독한가. 신세를 한탄하지 말라 좋은 운은 초년 말엽에 있다. 생년에 천고성이면, 초년운은 불리하다. 만약에 질병과 재액이 없으면 한 번은 풍상을 경험하게 된다. 육친의 은덕이 없으니 일찍 생가를 떠난다. 동쪽으로 가고 서쪽으로 가며 세월을 허송한다. 형제가 비록 많을지라도 고독하다. 배우자궁에 길함이 있으니 중년 이후에는 편안하고 태평하다.
생년에 천고성이면, 심성이 편안하고 턔평하다. 변방 북쪽으로 돌아가는 기러기가 가을달에 외로이 나는 형국이다. 만약 풍상이 아니라면 여러 번 질병을 경험하게 된다. 형제궁을 논하면 기러기가 동서로 각각 날아가는 형국이다. 신세가 비록 고독할지라도 재물은 몸에 따른다.

생일에 천고성은 일신에 의지할 데가 없다. 경우에 따라서는 친척이 있으나 타인만도 못하다. 가을 밤 외로운 달 아래에서 독수공방한다. 강과 산을 두루 돌아다니니 방랑객이다. 생일에 천고성이면, 말년에는 고독하다. 비록 가족은 있으나 무리를 잃은 외로운 기러기의 형국이다.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과 마주치지 못하니 누구와 더불어 담론할까. 재주와 지혜는 출중하나 때를 만나지 못함을 한탄한다. 봄의 난초와 가을의 국화에는 각각 자기 때가 있다. 강과 산을 두루 돌아다니다가 기쁘게도 귀인과 마주친다. 양자가 되어 다른 집의 대를 이을 운수이다. 누가 있어서 서로 담론할까 봄 숲의 홀로인 새의 형국이다. 재주와 지혜는 총명하나 늘 실수를 한탄한다. 봄의 난초와 가을의 국화에는 저절로 자기 때가 있다. 초년의 곤란을 한탄하지 말라 말년에는 귀인과 마주친다.

천인성은 양인살과 같아서 고향을 이별하는 것이 길하게 된다. 타인의 해로 재물을 손실하고 몸을 다친다. 술집에 출입하여 천금을 흩어 없앤다. 다른 사업은 생각하지 말라 농업 경영이 길하게 된다.
천인성은 풍상이 많고, 만약에 질병이 없으면 손과 발에 상처가 있게 된다. 평생의 사업은 선행에 공적과 은덕이 없다. 나에게는 실수가 없으나 타인의 해를 입는다. 고생을 한탄하지 말라 귀인이 나를 돌아본다. 이로부터 이후에는 재액이 해소되고 복록이 도래한다.

생일의 천인성은 나는 새가 날개를 다치는 형국이다. 인의 해를 입어 여러 해 동안 풍파를 경험한다. 술집에 출입하여 재물 손실이 적지 아니하다. 조상의 터(고향)은 이롭지 아니하고 고향을 이별하는 것이 길하게 된다. 만약에 몸에 흠집이 없으면 손과 발에 흠집이 있게 된다.

천예성은 교묘한 재주가 출중하다. 초년에는 비록 곤란할지라도 40 세 이후에는 가업을 이룩한다. 큰 인물이 이러한 운세와 마주치면 문과 무를 겸비한다. 늦게 비록 부유하고 존귀할지라도 처와 자녀에게 우환이 있다. 생일에 천예성이면, 사람됨이 출중하다. 문과 무의 사이에서 반드시 공을 세워 명성을 떨치게 된다. 큰 인물이 이러한 운세와 마주치면 국가를 경영하고 세계를 구제한다. 동서로 출입하니 여러 사람들이 환대한다. 만약 이와 같지 아니하면 승려(종교인)의 운명이다. 길함 가운데 흠집이 있으니 경우에 따라서는 집안에 우환이 있을까봐 두렵다.

생일에 천예성이면, 심성에 교묘한 재주가 많다. 문과 무를 겸비하여 반드시 공을 세워 명성을 떨치게 된다. 신통한 재주로 국가를 경영하고 세계를 구제한다. 동서로 출입하니 누가 보기를 원하지 아니하겠는가. 늦게 부와 귀를 얻으나 집안에 재액이 많다.

천수성은 외로운 운명으로 천상에서 죄를 지어 이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났다. 재액겁이 아직 해소되지 아니하여 초년에는 풍상을 경험한다. 생가를 뒤에 두고 몸은 어느 곳으로 향하는가.
생년에 천수성은 일신이 외로워 의지할데 없다. 만약 독신이 아니라면 허다한 풍상을 경험하게 된다.
정직을 마음에 두고 잊지 아니하고 별로 지나친 욕심이 없다. 20 세 이전에는 곤란이 많으나 이후에는 영화롭다. 만약 독신이 아니라면 경우에 따라서는 이복 형제가 있게 된다.
심성이 본디 근면하여 마침내 부를 이루게 된다. 심성에는 비록 거짓이 없을지라도 구설과 재물 손실이 있다. 초년의 고생을 한탄하지 말라 30 세 이후에는 영화롭다.

생일의 천수성은 천성이 정직하다. 일마다 처리함이 공과 사가 분명하다.
말년의 운수는 독수공방한다. 생일과 생시에서 (천수성을) 거듭 마주치면 수명이 80 세에 이른다.
생일에 천수성이면, 생애가 평탄하다. 남극성이 비쳤으니 장수의 운명이다. 모험은 기뻐하지 아니하고 안전을 꾀한다. 사무 처리가 공평하여 타인에게서 존경을 받는다. 나에게는 실수가 없으나 한 차례 구설이 있다.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누구인가 마음에 고독이 항상 따른다.
생일에 천수성이면, 한가롭고 고요한 사람이다. 천상에서 죄를 지어 인간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났다. 정직한 마음으로 일마다 공평히 한다. 불과 같이 성급하여 관재가 아니라면 구설이 있다. 형이냐 아우냐 하고 다툰다면 반드시 손해이다.

세상의 도사들이 세상만사가 이 손안에 있다는 말이 이 당사주의 비법이다. 그렇다고 당 사주를 과신하지 말고 재미삼아 심심풀이로 보는 게 좋다.

그러면 당신은 이미 철학에 도통하였으니, 엉터리 철학관에 가서 120개가 넘는 신살타령에 인쇄소에서 대량 인쇄한 엉터리 부적이나 역술가와 무당이 합작한 굿풀이의 액풀이로 거금을 사기당하지 않을 것이며, 운세나 점성술과 카드점을 보아 현혹되지 않을 것이다.

이 글을 보신 분들은 혹세무민의 종교나 미신에 현혹되어 자기 인생을 망치는 일이 없도록 자신의 마음 수양을 닦아야 한다.

절에 가면 중들이 삼재살 타령으로 현혹하나, 삼재란 관재(官才)와 손재(損財)와 인재(印才)의 부귀공명에 관련된 손재를 말한다.

인오술의 띠는 신년에 삼재가 들어 오고, 유(닭)년에 머물다가 술(개)년에 나간다. 신자진의 띠는 인년에 들어 와 용의 해에 나간다. 해묘미의 띠는 뱀의 해에 들어 와 양의 해에 나가고, 사유측은 해년에 들어 와 소의 해에 나간다.

결론적으로 말해 누구던지 12년마다 3년간은 삼재가 들어 오며, 그렇다고 삼재살을 맹신해서는 안 된다. 삼재살이 일년 중에 미치는 영향은 일할정도이고, 대운이 좋거나 용신의 운이면 별 손해나 탈이 없이 지나간다.

세상만사가 일체유심조라, 모든 일이 자신의 마음 먹기에따라 명의 길흉화복과 운의 흥망성쇠가 좌우되는 법이다.




출처 : 구미문화지킴이(문화탐방단./ 옛.생활문화연구소)
글쓴이 : 청산거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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