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산 용어
가이드(mountain guide)
산의 안내자. 직업 등산가로 보수를 받는 직업적 등산안내인. 3000미터급 이상의 고산에는 이런 안내자가 있으며. 유럽에서의 가이드는 등산 기술이 우수하며 책임감이 강하고 식견이 있는 자로 엄격한 검정을 거처 선발된다.
개념도(등산용 지도)
산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한 지도. 개념도는 산정에서의 능선과 수계(水系)에 의해서 표시된다.
그러나 큰 산행을 할 때는 지형도를 사용한다.
경기 5악
서울의 관악산. 개성 송악산. 가평 화악산. 파주 감악산. 포천 운악산을 경기 5악이라 하며. 관악산을 경기 5악 중 1악으로 한다.
계곡산행
계곡의 하류에서 상류를 향하여 거슬러 오르는 산행
계곡등반
계곡의 하류에서 상류를 향하여 올라가는 등반을 계곡 등반이라고 말한다. 여름 장마철에는 위험하므로 절대적으로 피하고 우기가 지난 절기에 하면 충분히 그 묘미를 즐길 수 있다.
고글(goggles). 보안등산용안경.
눈 덮인 높은 산에서 설면(雪面)의 반사작용으로 직사일광 자외선이 눈을 자극하여 각막에 결막 염증을 일으켜 설맹(雪盲)에 걸리는 경우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착용한다.
고산병(高山病)
해발고도 2,500~3,000M 이상의 산에 올랐을 때 볼 수 있는 병적 증세로 높은 산에 오르면 기압이 낮아지므로 두통 오심 구토 정신 혼미 등의 증세가 일어나는데 심각한 증세로 악화되기도 한다.
고도순화(acclimatization)
고산병을 예방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 인체가 갑작스런 환경의(기압, 온도 기타 등등)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차례로 고도를 높이며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함
고어텍스(goatex)
방수 방풍 및 통기성이 뛰어난 특성을 가진 소재로 높은 발수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외부 수분의 침투를 막고 몸에서 발생하는 땀을 흡수하며 수증기를 배출시키는 특성을 지닌다. 등산화. 우비. 자켓. 텐트 등에 사용되고 있다.
골산 (骨山)
암산(岩山) 또는 바위산이라고 한다. 바위나 돌이 많은 산.
바위산은 여러 가지 모양의 형상을 이루어 신비하고 아름다움으로 인간에게 정서적 감각을 자극한다. 국립공원 설악산. 대둔산. 북한산. 월악산. 월출산 등이 바위산(암산)이다.
육산은 흙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울창한 숲이 조성되어있다. 국립공원 지리산. 덕유산. 치악산. 소백산 같은 산들이 육산에 속한다.
기점(起點) : 등산로가 시작되는 지점.
나이프 릿지(knife ridge) : 칼날처럼 날카로운 암릉(능선)
너덜(너덜지대) 스톤니 슬로프(stony slope)
돌이 많이 흩어져 덮인 비탈. 산비탈에서 암석이 무너져 내려 쌓인 돌더미
능선(稜線, ridge) 산줄기 산등성.
골짜기와 골짜기를 사이에 있는 산등성이로 분수계를 이루는 곳.
능선 오르기
산을 오르는 코스를 선택할 때 능선으로부터 오르는 경우. 등산의 형태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등산 형식이다. 계곡 등반이나 암벽 등반에 비해 어려움이 적기 때문에 자연의 전망을 만끽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담(潭) : 물이 고인 깊은 웅덩이.
된비알 : 몹시 험하고 가파른 비탈을 말한다.
들머리 : 어느 곳으로 막 접어드는 곳. 들목. 어귀. 초입. 어떤 일이 처음 시작되는 무렵. 첫머리.
등반 (climbing)
등산중에서 특히 암벽이나 빙벽을 오르는 것과 같이 발로만 걷는 것이 아니고 손도 사용하여 기어오르듯 오르는 행위를 등반이라고 말하며 영어의 클라이밍과 같은 개념이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과는 상관없이 걷는 등산이라도 히말라야 7000-8000미터를 비롯한 고소등산이나 겨울등산 등 요컨대 힘드는 등산행위를 등반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다.
등반대장(climbing leader)
등반을 총지휘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인데 등반 경험이 많은 클라이밍 리더가 이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등반대장. 등산대장) 혼용하여 사용한다.
등산
산에 오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이 일을 통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산행
등산화 (boots)
등산화는 방수 방풍 및 통기성이 뛰어난 좋은 것을 선택한다. 고어텍스의 고급 소재로 만든 등산화는 땀을 흡수 배출시키고 외부 방수의 특성과 마모성이 강한 소재로 만들어 진다. 내부는 부드럽고 통기성이 우수하고 외부는 내마모성이 강하여 오랜 걸음에도 발을 보호한다. 등산화를 구입할 때는 5~10mm 정도 크게 선택하면 발이 편하다.
루트(route)
출발 지점과 목적지를 잇는 경로를 말한다. 따라서 루트는 반드시 정해진 코스에 그치지 않고 경우에 따라서는 지름길 우회하는 길을 통하는 수도 있다. 암벽 등반의 경우는 등반 시작에서 종료 지점까지의 코스를 말한다.
리더 (leader)
등산팀의 지휘자 즉 대장을 말한다. 우수한 리더는 대원들의 의지가 자연스럽게 바람직한 결론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원들은 자발적인 행동으로 리더의 부담을 덜어 주고 서로 협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리지 (ridge) : 바위능선을 말함.
마운틴 파카(mountain parka)
비나 눈 추위에서 몸을 보호하는 상의로. 방수성과 투습성을 겸비한 고어텍스. 엔트란트. 미크로텍스 등으로 되어있다.
목출모. 발라클라바(balaclava)
머리와 얼굴을 완전히 덮어 씌우고 눈만 나오게 만든 방한용 모자를 일컫는 일본식 조어이다.
배낭 (knapsack)
방수성이 좋은 것으로 등판의 위치 형상 크기 포켓의 위치에 따라서 그 종류가 다양하다. 금속 프레임을 넣은 배낭도 있으므로 각자의 체형 체력 용도에 따라서 선택할 필요가 있다. 짐이 많으면 걷는 데 피로에 의한 위험이 따르므로 보통 사람으로는 20 kg 이하. 숙련자도 30 kg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짐을 질 때는 짐의 무게중심이 대부분 어깨 위치 부근에 오게 하고 멜빵의 고리에 끈을 걸어서 짐이 등에 붙도록 짊어지면 덜 피로하다. 내용물은 비닐의 작은 주머니 따위로 젖지 않게 처리하며. 지도. 플래시 .수통 .우비 .비상식량 등 당장 필요한 물건은 포켓 같은 꺼내기 쉬운 곳에 넣어 둔다.
백두대간(白頭大幹) : 한반도의 근간을 이루는 산줄기. 우리 고유의 산줄기 개념인. 백두산에서 금강산. 설악산. 소백산. 지리산으로 이어지며. 정맥으로 다시 나누어진다.
분기점. 갈림길
산등성이나 계곡 줄기 등산로 등이 두 갈래 이상으로 나눠지는 그 지점을 분기점이라고 한다
비박 (bivouac)
등산이나 캠핑할 때의 악천후나 사고 등으로 노숙 또는 야숙(野宿)을 말한다.
높은 산에서 날씨의 변화 등으로 비부악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 있으므로 천막. 비상식량. 방한구 등과 의약품도 항상 휴대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악회(山岳會)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로 조직된 단체로 모든 회원 상호간의 친목 산행과 등산의 연구. 등산
가이드 양성. 조난구조대의 결성 등에도 노력한다.
산판길 : 벌채하기 위해서 차량 및 운반 수단 이용을 위한 산길.
산행 (山行)
산길을 걸어 운동과 심신 단련 등을 목적으로 산에 가는 것.
등산은 암벽이나 빙벽을 오르는 것 같은 등반을 포함하지만 등산은 레저. 스포츠로서의 야외활동으로의 좁은 의미의 등산을 말한다. 등반을 제외한 야외활동으로의 등산은 산행이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산행의 종류
횡단산행
산행기점과 하산지점을 다르게 하는 산행. 어느 지점에서 산정상에 올라갔다가 능선이나 계곡을 따라 다른 지점으로 하산하는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산행을 한다.
왕복산행 : 한 산에서 같은 코스를 오르내리는 초보적인 것
원점회귀산행
오르는 코스와 하산코스를 달리하여 산행기점으로 하산하는 산행. 승용차를 갖고 가거나, 횡단산행시 하산지점의 교통이 불편할 때 주로 한다.
종주산행
몇 개의 산정(山頂)을 연속적으로 걷는 방법. 횡단산행과 함께 등산의 형식 중에서 가장 전통적이면서도 기본이 되는 형태다. 주로 능선을 따라 하는 산행으로 비교적 산행코스가 긴 것을 의미하며 짧은 산행코스는 횡단산행에 불과하다.
삼각점(三角點, trigonometric point)
삼각측량을 할때 기준점을 말한다. 삼각점은 사각기둥의 화강암으로 만든 표석이며. 삼각점은 보기 좋은 봉우리의 정상에 설치하며 1급 삼각점이 있는 산을 오르는 것도 좋은 산을 오르는 방법이다.
삼대 폭포
한국의 3대 폭포는 금강산의 구룡폭포. 개성의 박연폭포. 설악산의 대승폭포.
상고대
나무나 풀에 흰 꽃이 핀 것처럼 아름다운 경치를 나타내며. 겨울철 청명한 밤에 기온이 0℃ 이하일 때 대기중의 수증기(구름 안개)가 승화되어 냉각된 지물에 부착되어 눈같이 된 서리.
상봉
산에서 가장 높은 봉. 설악산에서는 대청봉. 북한산 백운대. 지리산 천왕봉이 상봉이다.
설화(雪花·雪華)눈꽃 : 나뭇가지에 꽃처럼 붙은 눈발.
소(沼) : 산중 계곡의 깊은 물이 고인 곳.
소로(小路) : 산중의 좁은 길. 등산로는 대개 소로다.
숫눈길 : 눈이 내린 다음 아무도 지나지 않는 눈길
스틱 (stick) : 등산용 지팡이.
스패츠(Spats. 게이터 Gaiters)
스패츠는 눈이 신발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빙벽등반 시에도 크램폰으로 부터 바지를 보호하고 낙수의 침투를 막아 준다.
슬랩 (slab) : 표면에 요철이 없고 매끄러운 경사를 이룬 넓은 바위를 지칭한다.
슬로프(slope) : 비탈 또는 사면. 경사면을 말한다.
슬리핑 백(sleeping bag)침낭 : 야외에서 노숙할 때에 쓰이는 침구.
아이젠 (eisen)
등산화 바닥에 부착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겨울철등산용구. 빙벽을 오르내리거나 빙판·눈 위를 걸을 때 아이젠 발톱이 고루 얼음이나 눈에 박히도록 하고 속도와 보폭을 유지한다.
안내산악회
교통편(전세 버스)에 가이드가 동행하여 산행을 도와주는 영리단체로 산행회비만 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산악회를 말한다.
알피니즘(alpinism)
넓은 뜻에서는 등산을 말하지만 특히 근대적인 스포츠 등산을 이르는 말.
알피니즘은 여느 때보다 높은 산. 새로운 산. 험난한 산에 오른다든지 등산하는 자체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찾고 기술적이고도 종합적인 지식을 기르며 강렬하고 정열적인 자세로 산에 도전하는 태도를 가리키며 그와 같은 마음가짐으로 등산하는 사람들을 알피니스트라고 한다.
암릉 (岩稜) : 바위로 이루어진 능선.
오악 (五嶽)
한국의 이름난 5개의 산을 대표하는 백두산. 금강산. 묘향산. 지리산. 삼각산(북한산)을 일컫는다.
자일 (Seil) : 등산에 이용되는 로프.
암벽이나 빙벽을 오르내릴 때. 어려운 등반을 할 때는 반드시 휴대해야 할 장비이다.
저체온증
체온이 낮아지며 졸음이 심하게 오는 증상. 겨울 등산 중 조난사고로 추위에 체온을 유지하지 못하여 의식이 혼미해져 사망에 이르는 사고가 있다.
조난
산이라는 광대한 대자연은 항상 위험 발생이 따르게 마련이다. 조난 사고의 원인은 암벽추락. 눈사태. 폭우. 기상악화. 체력한계 등으로. 많이 발생하게 된다.
조망(眺望) : 바라보이는 경치.
족적(足炙) : 사람이 밟고 지나간 흔적.
주봉 : 주봉우리
지계곡(支溪谷) : 계곡의 원줄기에서 뻗어 나간 가지에 해당하는 계곡. 지류
지류 (支流) : 계곡의 원줄기에서 뻗어 나간 가지 계곡. 지계곡.
지도 (map)
지구 표면의 일부나 전부의 상태를 기호나 문자를 사용하여 실제보다 축소해서 평면상에 나타낸 것.
침낭 (sleeping bag) : 야외에서 노숙할 때에 쓰이는 침구.
깃털 또는 화섬솜을 방수천으로 싸서 자루 모양으로 만든 것이 대부분인데. 화섬면을 사용한 것이 많다.
침봉 (針峰) : 바늘처럼 날카롭게 솟은 봉우리.
트래버스(traverse) : 산을 가로질러 가는 일.
트레킹 (trekking) : 전문 산악인들의 산행용어.
도보여행으로 산 들과 바람 따라 떠나는 사색여행.
피나클 : 날카로운 봉우리가 연속해 늘어선 능선.
피켈 (pickel)
괭이. 지팡이. 도끼의 세가지 기능을 갖춘 눈. 얼음장비를 말한다. 지팡이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본래는 피크를 빙벽에 찍어서 오르는 것이다.
패넌트(pennant)
산에서 코스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남겨 두는 작은 깃발 또는 작은 천이나 베. 낮은 산에서는 나뭇가지 등에 달아놓지만. 다른 파티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그룹 이름을 적어 넣어서 식별해 두는 일이 많다.
.
당신의 추억이머무는곳카페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