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이외수의 "칼` - 절박함, 돈, 그리고 직업에 대해

나의 이야기

by 적산 2012. 10. 15. 22:26

본문

일요일 늦은밤, 이제 아시안 게임도 끝나고 볼거 없나 싶어 TV 채널을 이리저리 돌려보았다. 역시 볼것은 없군 하던 중, 어느 예능채널의 무릎팍 도사-이외수 편에서 리모컨을 멈추었다. 대충 따져보니 본방이 2년 전이었던 듯..(ㅎㄷㄷ)

 

이외수 선생에 대해선 그다지 개인적인 호불호는 없었으나, 나처럼 울트라 삐쩍마른 과에 속하여 나름 관심있게 보는 양반 중의 한명이다. 걍 한참 보던 중에 외수 선생께서 그의 장편소설 "칼"을 쓰게 된 배경을 듣게 되었다.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이외수는 46년생이며, 어려서부터 할머니 밑에서 자랐고, 아버지는 일찌기 집을 나가 행불상태였다고 한다. 따라서 가난은 어려서부터 그와 함께 했고, 미스강원 출신 현재의 아내를 만나 결혼을 하고 두 아이를 낳고 살때까지 항상 돈에 찌들린 삶을 살아왔다는.....

 

이외수는 그런 아내를 위해 당시 돈 400만원을 계약금으로 삼아, 집을 하나 계약했다 한다. 문제는 잔금인데, 어찌어찌하여 어느 지인을 통해 그 돈을 융통했단다. 계약금이 그때도 지금처럼 매매가의 10%라고 한다면 3,600만원이었을 텐데.

 

이외수는 어렵게 이 돈을 꾸어오면서, 그의 자존심이 허락하는 선에서 조건을 달았다. "열심히 책을 써서 이 돈을 갚겠다".  이런 배경으로 탄생한 작품이 바로 "칼"이었다.

 

나는 지금 "소설 칼"에 대해 얘기할 생각이 없다. 예전 MBC 베스트셀러극장에서 오지명 할아버지가 주인공으로 나왔던 흐릿한 기억이 살아있을 뿐이다. 난 그가 방바닥에 엎드려 무릎에 검은 멍이 들 정도로 힘들고, 처절하게 글을 써서 결국 그의 재능을 이용하여 돈을 갚고 생계를 유지했다는, 세속적인 현실을 얘기하는 것이다. 이외수는 "칼"을 집필한 후, 문학을 그의 밥벌이에 써먹었다는 죄책감에 한참 시달렸다고 한다.

 

출처 : 노컷뉴스

 

이상, 몇가지 느낀 바는 이렇다.

 

- 사람은 배고프면 절박해 진다.

- 절박해질 때, 사람은 집중하게 된다.

- 집중적인 작업을 통해 물직적인 보상을 받게 된다.

- (사람에 따라)직업윤리와 물질적 보상 사이에서 갈등한다.

 

나의 상황에 두서없이 대입을 해보면 이렇다.

 

- 나는 케미컬 오파상이다.

- 배는 쪼금 고프나, 그다지 절박하진 않다.

- 절박하지 않으므로, 월급받는 만큼만 집중(아님, 집중하는 척)한다.

- 어쨋든 물질적 보상은 받는다.

- Case by case 장사치로서의 직업윤리와 물질적 보상 사이에서 갈등한다.

  (넘 거창하군; 내가 이렇게까지 해서 쥐꼬리만한 월급을 받아야 하는가?에 대한 나 자신에 대한 불평이란 얘기다.)

 

 

사람은 돈이 필요하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절실해야 한다. 그래야 몰두하고 집중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몰두하고 집중해서 돈을 벌었을 때, 기왕이면 정신적인 보람이 있었으면 좋겠다. 내가 무언가를 해서 어느 누군가는 행복해 했으면 좋겠다. 그게 내 가족일 수도 있고, 본 적도 없는 누군가라도 좋다. 소박한 사회적 기여라면 좋겠다. 내 자신에 부끄럽지 않게, 쿨하게 돈 벌었으면 정말 좋겠다.

.

.

.

.

.

아마도 쉽지 않을 것이다......세상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음을 잘 알지 않는가?  ~~~초라한 피터팬이여!!~~~

 

 

 

출처 : jodablo
글쓴이 : Old snack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